Post-Only  |  Reduce-Only

가격지정주문  |  일부거래주문  | 전체거래주문

1

페멕스 주문 옵션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Post-Only 는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무조건 지정가 거래만 할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지정가 또는 조건부 지정가 주문 체결시 본인의 지정가를 작성하고 Post-Only 체크 후에 매수 또는 매도 진행시 항상 메이커(지정가)로 진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세가 10,100달러여서 10,000달러에 지정가 매수 주문을 넣었는데 순식간에 장이 요동치면서 9,900달러로 떨어지면 주문가보다 낮은 시세라 시장가로 체결되면서 테이커 수수료 0.075%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Post-Only 기능에 체크를 해놓으면 시장가 주문은 체결되지 않고 주문 취소가 됩니다. 즉 실수나 시세 급변으로 인해서 테이커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말해 Post-Only는 초보자들이 지정가 거래를 하면서 실수로 시장가로 주문이 체결되면서 테이커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메이커(지정가 주문) - 시장에 유동성을 만들어내는 사람, 현재 시세가 아닌 좀 더 낮은 가격이나 좀 더 높은 가격을 제시하여 그 가격에 도달하면 거래가 체결되도록 하는 주문이나 사람을 말합니다.

테이커(시장가 주문) - 시장에서 만들어진 유동성을 가져가는 사람, 즉 현재 거래되고 있는 시장가로 즉시 체결을 하려는 주문이나 사람을 말합니다.

2

리듀스온리(Reduce-Only)기능이란? 리듀스 온리 기능을 활성화하여 제출한 주문은 내가 보유한 포지션 수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능이며, 내 포지션 수량을 증가시킬수는 없습니다.

쉽게 말해 Reduce-Only를 선택한 후 제출한 주문은 오로지 내 포지션을 줄일 수 있을때만 유효하며, 내 포지션이 없다거나, 내 포지션 수량을 초과하는 주문은 유효하지 않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세가 10,000달러인데, 조건부 주문으로 10,100달러에 익절 주문을 내고 또 다시 조건부 주문으로 9,900달러에 손절 주문을 내놓은 경우라면,

갑자기 시세가 급락하여서 9,900달러에 손절 포지션 실행되고 다시 시세가 급등하여 10,100달러에 도달했을 경우에 익절 주문이 살아있어서 주문이 발생해야 하지만 리듀스온리 기능을 체크해놓으면 주문을 늘리는 주문은 자동취소가 되므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시세가 급등하여 10,100달러에 익절 주문이 실행되고 이어서 급락하여 9,900달러에 도달했을 경우에 손절 주문이 살아있기에 실행되어야 하지만 리듀스온리 기능을 체크해놓으면 주문을 늘리는 주문은 자동 취소가 되므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리듀스온리 기능은 포지션을 감소시킬때만 유효한 주문입니다. 내 포지션을 증가시키는 주문은 자동 취소됩니다. 내가 포지션을 정리하고자 하는데 해당 포지션의 손절가와 익절가를 설정한다면 리듀스 온리를 꼭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3

가격지정주문, GTC는 GoodTillCanceld의 약자입니다.

완전히 실행되거나 거래자가 직접 수동으로 취소할 때까지 계속 유효하는 주문을 의미합니다. 가격지정주문(GTC)은 전체 제출한 주문이 지정된 가격에 거래될 때까지 기다리기를 원하는 거래자에게 적합한 주문방식입니다.

그냥 간단히 말씀드리면, 가격지정주문(GTC)는 평소 여러분들이 당연하게 생각하고 계시는 지정가주문에 사용되는 주문 옵션입니다.

일반적인 지정가 주문이고 GTC로 제출하면 내가 주문한 수량이 체결될때까지 기다리거나 미체결 주문을 언제든지 내가 원하는 때에 취소할 수 있는 주문을 의미합니다.

4

일부거래주문(IOC)은 ImmediateOrCancel 주문을 말하며, 일부거래주문 옵션을 이용하여 주문을 제출하였을때에는 주문시 테이커 주문으로 체결되는 것들은 유효하게 체결되며, 즉시 거래되지 않는 주문은 바로 취소하는 주문 옵션입니다.

IOC, 일부거래주문은 대량 주문이 당시 시점에서 이상적인 가격대 외에서 주문이 체결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며, 이러한 주문 옵션을 통해 지정가격에 거래되지 않는 주문은 즉시 취소하라는 기능입니다.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내가 제출한 주문이 즉시 체결될 수 있는 주문만 유효하고, 즉시 체결되지 않는 주문들은 전부 취소하겠다는 주문 옵션입니다.

5

전체거래주문, FillOrKill(FOK) 주문 옵션은 내가 제출한 주문이 전부 일시에 체결될 수 없는 경우에는 내가 제출한 주문을 바로 취소하는 기능입니다. 제출한 주문이 일시에 전부 체결이 안되면 즉시 해당 주문이 취소되며, 일부분도 체결되지 않습니다. 스캘핑 매매 거래자 혹은 단타 거래자들이 애용하는 주문 옵션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내가 제출한 주문이 전부 즉시 체결될 수 있으면 유효한 주문이 되고, 전부 즉시 체결이 되지 아니한 상황이면 해당 주문은 바로 취소를 하겠다라는 주문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10,000달러에 내가 10만개를 매수 주문을 걸때 전체거래주문 옵션으로 매수주문을 제출했다고 하면,  호가창에 9만개의 물량이 존재해서 전체 물량이 즉시 체결될 수 없기에 해당 주문은 체결되지 않고 취소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호가창에 13만개가 존재해서 내가 제출한 10만개 주문이 즉시 체결이 가능하면 유효한 주문이 됩니다.

전체거래주문(FOK)는 일부거래주문(IOC)처럼 메이커 주문이 성사될 수 없는 주문입니다. 무조건 전부 즉시 체결이 아니면 취소이기 때문에 테이커 주문일수 밖에 없습니다.

 

펀딩비는 시장 균형을 위해서 공매수(롱)와 공매도(숏)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공매수와 공매도 포지션의 균형에 의해 결정되며, 전체 포지션 비율중 롱 포지션을 잡은 사람들이 많을 시에는 롱 포지션은 숏 포지션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반대로 거래 비율이 숏 비율이 많으면 숏은 롱 포지션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하여 시장의 균형을 유지하는 시스템이 펀딩레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펀딩율 0.01%(1:52:00)은 1시간 52분 후에 펀딩비 계산이 0.01%만큼 발생한다는 내용입니다. 바로 아래 '예상 펀딩 비율'이란 다음 번 펀딩비를 말합니다.

펀딩율은 거래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여 거래를 최대한 활성화하기 위함입니다. 하루 3번, 8시간마다 결정이 되며 한국 시간으로 01시, 09시, 17시에 결제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펀딩비 결제가 이루어지기 직전에 1초 동안이라도 잠깐 동안 해당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으면 펀딩비를 받거나 지불해야 하므로 펀딩비가 계산되는 시각에는 잘 판단하셔서 적절히 대응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직 페멕스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은 ↓ 아래 배너를 클릭하고 가입하셔서 가입 보너스도 받고, 마진거래를 통해서 대박을 거두시길 바래봅니다.